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정보

도파민 과다와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과 차이점

by allanswer 2021. 5. 15.
반응형

도파민 과다와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과 차이점

도파민은 화학물질이며 뇌를 비롯하여 우리 몸의 곳곳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기능으로는 신경 전달 물질로 몸에서 뇌로 신호를 보내는 역할이다. 도파민의 경우 사람의 움직임과 감정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으므로 균형적일 필요가 있다. 만약 한쪽으로 치우칠 경우 수면, 기억력, 운동 조절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렇다면 도파민이 과다할 때와 부족할 때에 나타나는 증상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도파민 부족 증상

 

도파민이 부족하게 되면 근육 경련이나 떨림이 발생하고 심하면 통증을 동반한다. 또한 근육들이 뻣뻣해지고 균형감각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체중이 감소하거나 증가할 수 있으며, 수면 장애를 겪을 수도 있다. 이 밖에도 많은 장애들이 발생하게 되고 일상생활이 힘들어질 수 있다. 도파민 부족으로 생길 수 있는 질병으로는 우울증, 정신 분열증, 환각 또는 망상증, 파킨슨병 등이 있다.

도파민 과다 증상

 

 

 

도파민이 과다하게 분비될 경우 에너지가 올라가 흥분상태가 되며, 공격적인 성향이 나타나게 된다. 심할 경우 환청과 환각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럴 경우 전문병원을 찾아 심리 상담과 치료를 통해 빠르게 회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도파민이라는 화학물질은 과다하거나 부족할 경우 몸과 정신적으로 큰 대미지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항상 균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평소 아몬드, 아보카도, 바나나, 쇠고기, 닭고기, 계란, 강황, 비타민d, 오메가3 등 도파민을 만드는데 필요한 단백질을 수시로 섭취하고, 운동과 명상, 충분한 수면 등 심신을 안정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