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에도 유튜버크리에이터의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부터 불었던 크리에터 열풍이 여전히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새해를 맞아 크리에이터들의 수익에 영향을 미칠 수있는 정책 변경 사항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주요 사항은 아동 온라인 개인 정보 보호법(COPPA)이 지대한 영향을 끼친것이 사실이다.
그럼 주요 변경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자.
첫번째, 키즈 콘텐츠에 맞춤광고를 붙있 수 없다.
유튜브에서는 키즈 콘텐츠에는 아동 대상 광고만 진행을 할 수 있도록 운영 방침을 변경하였다.
기존 방식대로라면 키즈를 위한 콘텐츠에도 개인 맞춤광고를 삽입할 수 있었지만 이제부터는 불가능해 진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떨어지는 아동들이 많은 채널의 경우 광고 단가가 낮고 클릭율이 떨어지는 현상으로 수입이 많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의 크리에이들도 이러한 변경 사항에 대해 이미 컨텐츠로 제작하고 있을 정도로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에 가장 문제가 제기되는 부분은 일단 유튜브에서 키즈용 컨텐츠로 식별하게 되면 결정에 항소 할 수 없다는 부분이다.
국내에서 키즈채널을 운영하시는 크리에이터분들도 해결책을 생각해 보아야 할 전망이다.
두번째, 구독자 경품 이벤트는 할 수 없다.
특정 조건이 달성되었을 경우 구독자들에게 경품을 제공하는 채널들이 많았었는데요, 목표를 달성했다는 성취와 앞으로 구독자들을 더 늘릴수 있도록 하는 수단으로 이벤트가 많이 사용된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돈을 주거나 인센티브를 제공하지 못하게 된다고 합니다.
세 번 위한할 경우 계정이 정지되는 조치가 이루어질 예정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세번째, 게임 콘텐츠의 규제는 조금 느스해질 예정입니다.
2020년부터 게임 컨텐츠는 규제가 조금 완화될 예정입니다. 현재는 폭력성이 있는 게임 콘텐츠에 대해서는 연령 제한을 두는 등에 강력한 조항이 있었는데 앞으로는 영화나 드라마 등 다른 장르의 콘텐츠와 기준을 똑같이 적용하겠다고 발표한 상황입니다. 이제 게임 콘텐츠 제작하시는 크리에터분들은 조금 편해지실것도 같아요. 하지만 일부러 더 자극적으로 만드시는 분들이 등장할것도 같아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위에서 보신것처럼 2020년에는 유튜브크리에이터들에게 변화의 바람이 불것같은 기분이 드는데요, 이미 채널을 열심히 운영하시는분들이나 앞으로 유튜브크리에이터에 도전하실 분들이라면 회사의 정책 변경 사항을 항상 체크하시고 유동적으로 현명하게 대처하시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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